기, 박자나 셈여림을 연주하는 리듬 악기, 혹은 음악의 시작이나 곡의 바뀜, 연주의 끝남을 알려주는 악기도 있고, 소리는 비슷하나 악기의 모양이나 색의 차이에 따라 쓰임이 다른 악기들도 있다.
얇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함으로써 소리 내는 악기로는 ‘북’종류의 악기가 있다. 국악기
한국음악만이 갖는 뚜렷한 특징적 요소이다. 현재의 한국음악은 3음음계·4음음계로 이루어져 있으나 한국음악의 역사적 변천과정을 보면 그 근원은 `무반음 5음음계`에 있다. 무반음 5음음계란 5도권의 첫 다섯음(C·D·E·G·A) 으로 구성된 음계로서 7음음계로 이루어진 중국음악과 음조직체계에 있어서
악기 일부가 포함되어 있다. 현악기에는 사부(絲部)금부로 분류된 악기가 포함되어 다시 찰현(擦絃)발현(撥絃)타현(打絃) 등의 악기로 세분되어 있다. 끝으로 타악기는 유율(有律)무율(無律)로 크게 나누고, 금부석부목부토부혁부로 분류된 악기가 포함되어 있다.
Ⅱ. 한국전통악기(국악기) 단소
단소
전통악기(국악기) 장구(장고)의 정의와 구조
우리나라 국악기인 장구는 국악기 중 혁부(革部)에 속하는 타악기이다. 종의 양면고로 허리가 가늘어 세요고라고도 하며 장고(杖鼓)라고도 한다. 두 개의 오동나무통을 가는 조롱목으로 연결시키고 통의 양편은 가죽으로 메운다. 그리고 왼편 가죽, 즉 북
Ⅰ. 전통악기(국악기, 한국전통악기)의 종류국악연주에 사용되는 국악기를 분류하는 전통적인 방법에는2가지가 있는데 그 하나는 악기의 재료에 의한 분류로 <증보문헌비고>에 의한 것이고 다른 하나는 음악의 계통에 의한 분류로 <악학궤범> 에 의한 것이다. 그 밖에 최근에는 서양악기와 같이 연주
국악기(한국전통악기)의 원리
몸체나 얇은 막을 진동하여 소리내는 악기란 몸체를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시키거나, 엷은 막을 외부의 충격에 의하여 진동기켜 소리내는 악기를 말한다.
이러한 악기에는 많은 종류가 있다. 선율을 연주할 수 있는 선율 악기, 박자나 셈여림을 연주하는 리듬 악기,
국악 용광로를 더욱 크고 튼튼하게 하여야 한다. 여기에서 우리의 『국악 용광로』란 바로 국악만이 갖고 있는 음악 원리와 특징을 말하는 것이다.
Ⅱ. 국악(한국전통음악)의 정의
국악이란 우리 나라 고유의 음악으로서, 정확하게는 한국 음악이라 불러야 하지만 일반적으로 간단하게 국악이라고
, 전통음악의 중요성을 강조하였다.(양은정1997) 나아가 1952년 런던에서 개최된 ‘국제 민족 음악회의’에서는 민족 음악은 문화재이며, 국가와 민족간의 우정과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는 목적을 위해 일반 교양 및 교육의 모든 단계에 있어서 그 나라의 전통적인 음악을 도입할 것을 촉구하였다.
기를 살펴보면 더욱 문제는 심각하다. 새로 배우는 모든 사람들이 전부 그런 것은 아니지만 많은 수의 사람들이 단순히 ‘우리의 전통문화니까 장구 정도는 다룰 줄 알아야 기본 아니야.’ 또는 민속촌이나 서울놀이마당, 또는 무슨 영화나 텔레비전에서 흔히 말하는 ‘농악’을 보고 ‘와! 멋있는데,
과정에서 젹벽가도 한 부분 배웠으리라 생각되며, 따라서 중고제 적벽가의 경우 故박동진의 소리와 김창룡, 이동백의 유성기 음반을 통해 짐작만 가능하다.
3. 적벽가에 대한 궁금증
1) 적벽대전은 어디서 일어난 일인가?
후베이성 자위현의 북동, 양쯔강 남안에 있는 적벽에서 한 전투.